인체는 50여 종 영양소가 필수적이다.
인체 영양소는 오케스트라를 구성하는 악기이기 때문에 어느 것 하나 소중하지 않은 것이 없다.
인체 영양소는 바로 생명 물질이요 생명 현상 그 자체이다.
인체는 8가지 필수 아미노산, 16종의 미네랄, 20 여종의 비타민,
수종의 필수 지방산 등 50여종 이상의 영양물질들이 생명의 고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비롯 입으로 공급되는 영양소는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산소를 언급하고자 한다.
산소는 세계에서 가장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그러나 입으로 공급되지 않고 코로 공급된다는 이유로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영양소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 때문에 산소가 부족하다.
조리된 음식을 먹으며, 횡격막으로 숨을 쉬지 않고, 동물성 식품과 가공식품을 먹는 것, 앉아서 생활하는 스타일로 살면,
대기가 정체되고 산소가 고갈된 집에서 사는 것은, 정체된 산소로 가득 찬 도시에 사는 것은 공기를 고갈시킨다.
동물 제품과 가공 식품을 먹는 것이 산소를 감소시킨다는 것을 아는가?
인체 영양소는 단독으로는 작용하지 않고 균형을 이루어야 생리작용을 나타낸다는 사실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복용하는 치료 약물도 세포 내 효소, 보조인자 등의 협조를 받아야만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소가 결핍되면 약물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1) 영양 상태는 다양한 개인차가 있다
2) 영양소는 다른 영양소와의 균형이 중요하다
3) 인체 영양소는 99.3%가 CHON(탄소, 수소, 산소, 질소)이다.
하지만 나머지 0.7%의 영양소 중 한가지라도 결핍되면 무용 지물이다
인체의 대사활동에는 다양한 효소가 필수적이다.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 없이는 효소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
한가지 화학 반응에 3가지 비타민이 필요하다면 어느 한 종류의 비타민이 나머지 2 종류의 비타민보다 중요한 것이 아니다.
3 종류가 모두 동일하게 중요하다.
입맛에만 아부하는 가공식품은 신체 대사와 조화를 이룰 수 없다. 가공 식품에 함유된 첨가제는 독이다.
인체 내에서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영양물질의 농도를 바로 잡아 질병을 고치는 학문을
분자 교정 의학(Orthomolecular medicine) 이라고 한다 (Linus Paulling).
분자 교정 의학은 영양 치료 의학(Nurition as therapy, Nutraceuticals)을 의미한다.
초기에는 정신 분열증 환자에게 고 단위비타민을 투여하여 괄목할 만한 효과를 도출했다.
뇌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화학 물질의 농도를 바로 잡아 정신기능을 바로 잡는 것이다.
뇌에 비타민 C, B1,3,6,12, 엽산, 트립토판, 글루탐산(Glutamic acid) 등 영양 물질이 정상 농도로 존재할 때
뇌 기능을 정상으로 발휘할 수 있으며 정신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뇌
세포가 최적 영양상태 하에 있을 때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정신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인체는 지구 상에 존재하는 화학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공기를 통해 진입하는 산소를 제외하고 모든 화학 물질은 음식을 통해 획득한다. 이 화학물질이 바로 영양소이다.
따라서 좋은 음식을 균형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곡류가 인간 주식이 된 것은 채 1 만년이 되지 않았다.
그러나 오메가 6 지방산이 함유된 곡류를 주식으로 하면서 인류는 혈관벽이 좁아지고 혈액 응고 현상이 증가, 심장병 위험에 처하게 되었다.
곡류에는 오메가 3가 거의 없고 오메가 6가 많다.
사육된 가축 고기에는 포화지방 함유량이 많아진다.
야생 동물 육류에는 지방이 거의 없지만(체중의 약 4% 정도) 사육 가축에는 포화 지방이 약 25%로 증가한다.
현대인 식품 문제점은 농약, 비료, 도정에 있다.
사람의 곡류를 주식으로 섭취하면서부터 탄수화물이 에너지의 주 공급원이 되었다.
섭취한 탄수화물 대사를 위해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은 곡류의 껍질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학적 문제를 피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산업 혁명 후 도정 기술이 등장하여 흰쌀, 흰 밀가루를 먹으면서부터 곡식 영양소의 대부분을 상실하고 말았다.
도정을 하면 비타민과 미네랄은 거의 상실된다.
게다가 보관, 수송, 가정에서 냉장보관 시간 및 조리로 곡물의 영양소 상실은 더욱 심화되어 현재는
곡류에서 섭취하는 것은 주로 에너지가 되었다.
화학 비료는 식물 성장에 필요한 60여 종의 영양소 중에서 단지 3가지만 제공한다.
현재 전 세계 경작지의 70% 이상이 모든 광물질을 상실하여(1992년 지구 회의) 농작물은 추수와 동시에 이미 영양소 결핍 상태에 있다.
현재의 농산물 영양가는 40년 전에 비해 거의 절반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사용되는 약 4000종의 농약에 의해 인체가 오염되고 있다.
농약 및 기타 독성물질이 인체에 직접 화학 독성을 유발하고 DNA 손상(돌연변이), 면역체계 손상(암), 효소계 손상, 대사 시스템 손상, 내분비계 혼란 등을 야기한다.
인체는 이와 같은 오염물질에 대항하기 위해 선조들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소모해야만 한다.
가공식품, 첨가제 대사를 위해 우리의 선조보다 더 많은 비타민 및 미네랄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크게 자라서 탐스럽다고 필요한 영양소 함유량이 많은 것이 아니다.
질소 비료를 주면 야채 덩치는 커지게 마련이다. 농장에서 재배한 과일은 당도만 높다.
종자 본연의 영양소 구성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선대가 먹던 과일과 야채의 영양소 함량에 미치지 못한다.
씨 없는 수박이나 씨 없는 감은 자연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사람의 먹이로도 적합하지 않다.
현대인 식품 섭취 문제점
1) 토양의 칼슘 및 미네랄이 씻겨 내려가 식물 잎에는 이들 영양소가 낮다
2) 30년 전의 과일 야채와 요즘의 과일 야채 영양소 함량 및 구성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3) 농약 살포 등으로 영양가가 집적된 껍질을 먹을 수 없다
4) 사육 고기는 지방이 많고 포화지방 함량도 높다.
5) 지방산 섭취 비율도 오메가 6 (식물류) 지방산이 오메가 3 지방산 (생선유, 아마인유)에 비해 25배 많이 섭취한다. 따라서 오메가 3 지방산이 결핍되어 성인병을 유발한다
6) 트랜스 지방을 과다 섭취한다
7) 육류를 과잉 섭취하고 있다.
총 에너지의 15% 이상을 단백질로 섭취하면 신장 및 각종 내분비선에 부담이 된다.
8) 소금 요리 섭취가 많아 상대적으로 K이 부족하다.
구석기인은 K 섭취가 Na보다 16배 더 많았다고 한다. 구석기인이 콜레스테롤 섭취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섬유질, K & Ca 등을 다량 섭취하고 비타민. 미네랄 섭취가 충분하여 순환기 질환이 드물었다고 한다.
We are what we eat!
내가 먹는 음식이 나의 몸을 만든다.
인간이 본디 가지고 있는 육체의 자연 치유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자연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다.
음식은 대부분의 사람들에 의해 즐거움으로 여겨지지만,
음식 섭취는 신진대사의 변화나 음식 단백질이 면역체계에 의해 잠재적으로 해로울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될 경우
건강상의 위험을 나타낼 수도 있다
모든 병은 입에서 시작된다.
그래서 내 몸에 맞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그러면 건강을 되찾을 것이다.
음식이 내 몸을 망치기도 하지만 건강을 유지하기도 한다.
나에 맞는 음식을 찾는 것은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